최근 들어 핫이슈 중의 하나가 바로 TV수신료 분리에 관한 내용입니다. 그동안 한전의 전기요금 청구서에 TV수신료가 포함되어 나와서 할 수 없이 납부해야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러다 보니 TV가 없는 집도 내는 경우가 많았고 유튜브, 넷플릭스등의 매체로 KBS를 시청하지 않는 사람들도 납부해야 했었는데, 오늘 TV수신료 분리 납부에 분리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TV수신료 안내
- TV대수 감소, TV수신료 면제, 환불 등의 문의는 KBS 고객센터 1588-1801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주택용은 보유대수에 상관없이 1대, 일반용은 실제 보유대수에 따라 등록됩니다.
- 주거용 주택용 월 사용량 50 kWh 미만, 일반용 사용량 0 kWh인 경우 TV수신료가 청구되지 않습니다.
TV수신료 면제 대상 안내
-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해 생계·의료급여 수급자가 소지한 수상기
- 국가유공자 (애국지사, 공상군경, 4.19 혁명부상자, 공상공무원, 특별공로상이자), 독립유공자 본인 또는 순국선열, 애국지사의 유족, 5.18 광주민주화 부상자(장애 정도 무관)
- 시·청각 장애인이 생활하는 가정의 수상기
TV수신료 분리 납부 개요
방송법 시행령 개정에 따른 TV수신료 분리납부 방법 안내입니다. 다운로드하세요.
- 기존에 종이·이메일등으로 청구서를 받아서 직접 전기요금을 납부하던 고객분들은 별도의 신청을 하지 않아도 기존의 안내된 계좌를 통해 전기요금과 TV수신료 2천500원을 따로 낼 수 있습니다.
- 자동이체 고객의 경우에는 한전 고객센터에 분리 납부 신청을 해야 TV 수신료 납부 전용 계좌가 안내됩니다. 이렇게 하면 자동이체는 기존대로 유지되면서 매달 지정 계좌나 카드에서 TV 수신료를 제외한 전기요금이 출급됩니다.
- 대단지 아파트 주민이 분리 납부를 원할 땐 관리사무소에 직접 요청하셔야 합니다. 한전은 대단지 아파트의 경우 관리사무소와 대표로 전기공급 계약을 맺기 때문인데, 아파트 단지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전기요금과 TV 수신료 분리 징수를 원하는 경우 아파트 관리사무소에 문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런 경우는 바로 처리가 곤란하고, 시간이 더 필요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마무리
그동안 전기요금과 통합징수되어 TV 수신료를 납부하고 싶지 않아도, 그럴 경우 전기요금까지 미납이 되어 단전등의 걱정으로 어쩔 수 없이 납부해 왔던 사례가 많았는데 이번 제도의 시행으로 국민의 선택권과 납부의 자유를 누릴 수 있게 된 좋은 정책이라고 생각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